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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모빌리티, 전동화, 자율주행… 8가지 키워드로 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20하나9년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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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그룹은 예측할 수 없는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미래사회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행보를 계속해 왔다. 올해 1년간 현대 차 그룹은 어떤 변화와 혁신을 선 보였을까. 8개의 키워드를 통해서 현대 차 그룹의 20하나 9년을 되돌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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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Mobility), 현대 차는 올해 하반기'2025전략'을 통해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쿵키오프에 혁신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사업구조를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Smart Mobility Device)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Smart Mobility Service)로 나눠 각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상호 시장 신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었다. 구체적으로는 2025년 글로벌 배터리의 전기 차, 수소 전기 차 시장에서 3대의 전동차 제조 군이 오프로 도약하여 플랫폼 서비스 사업 수익 창출의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구상은 올해 초에 개최된 CES 2019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대 현대 자동차는 CES 2019에서 로봇과 전기 자동차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의 모빌리티'#엘리베이터'컨셉을 공개했습니다. 엘리베이터는 모빌리티의 개념을 무한 확장한 미래형 모빌리티 모델이었다 4개의 로봇 다리를 움직이고 험한 땅과 함께 기존의 이동성에서 접속이 어려운 지역이 편리하게 갈 수 있다. 8월에는 빌트인 타입의 전동 스쿠터를 피로했다. 이 모델은 현대 자동차가 CES 2017에서 공개한 초소형 라스트 마하나 모 빌러티'아이 오닉, 스쿠터'의 양산 모델이었다 빌트 인 타입 전동 스쿠터는 운전자가 자동차를 주차한 뒤 최종 목적지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 수단으로 초소형 초경량화, 그 때문에 한 손으로 접고 펼 수 있는 간단한 조작성이 특징이었던#현대·기아 차는 2021년경 출시될 신차에 이 전동 스쿠터를 선택 사양으로 탑재할 것을 실험하고 있다.​ 9월 선 보인 상향 작업용 착용 로봇'백스(Vest Exoskeleton, 이하#VEX)'도 새롭게 개념의 이동성이다. 이 로봇은 산업현장에서 장시간 위를 향해 팔을 올려 작업하는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줄이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뿐만 아니라 VEX는 자동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현장에서 사람을 소외시키지 않고 산업용 로봇과 함께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는 역할을 이후에 받을 의도였다.현대차그룹은 올해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이하 UAM) 개발 의지도 내비쳤다. UAM관련 분야는 향후 20년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었다 현대 차는 온 CES 2020에서 UAM을 포함한 인간의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처음 공개할 의도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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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화(Electrification) -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모빌리티의 전동화(Electrification)는 최근 몇 년째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트렌드이다. 현대 차 그룹은 20첫 9년에도 'EV콘셉트카 45'수소 전기 트럭 컨셉'HDC-6넵튠','Imagine by KIA','하바 지로','퓨쵸롱','민트 컨셉'등 다양한 전동화 모 빌러티 컨셉 모델을 선 보였다.​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유출된 'EV개념 45'는 전동화 플랫폼 기반의 콘셉트 카다.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와 포니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이 모델은 이동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아늑한 거주공간처럼 구성된 인테리어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합니다.기아차가 제네바 국제모터쇼에서 유출한 Imagine by KIA는 차세대 크로스오버 EV 콘셉트카다. 드라이버의 감성적인 부분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인간 지향의 디자인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콘셉트카는 2쵸쯔쟈은의 초고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중첩시키고 극적인 계기판을 연출했습니다. 탑승자는 2쵸쯔게의 분리된 화면을 통해서 하봉잉의 완성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천편 최초의 율적인 디스플레이 대형화부터 친국어 책인 디지털 기술에 예술을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인터페이스다.#제네시스가 뉴욕국제오토쇼에서 유출한 '민트컨셉'은 도시에 사는 운전자들의 다양한 활동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의 처음에 맞춰 기능성은 물론 주행성까지 만족시키는 시티카를 지향합니다. 대한민국과 유럽, 북미 디자인 센터 간 협업으로 탄생하고 공기 역학적 디자인과 개방성을 극대화한 실내, 350kW급 출력의 급속 충전 지원, 풍부한 주행 거리 등이 특징 이다니다.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전동화 콘셉트 모델을 선보이고 크로아티아의 고성능 전기차 개발업체 리막(RIMAC)에 첫 천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해 고성능 전기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20첫 9년 현대 차 그룹의 전기 차 시장 점유율도 주목한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IHS마킷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쵸쯔쵸쯔월 이야기, 현대 차 그룹의 글로벌 전기 차 시장 점유율은 7%(현대 차 4%, 기아 차 3%)로 테슬라(최초의 9%), BYD(쵸쯔쵸쯔%)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올해 현대·기아차의 전동화 모델이 상시 발생하는 데다 미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가 증가한 결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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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Autonomous) -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분야 투자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형 트럭 군집 주행을 선보였다. 대형 트럭 군집 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초종 자율주행 운송기술이다. 대형 트럭에 대한 자율주행, 군집주행 기술의 발전은 곧 물류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또, 교통 문제율을 현저하게 낮출 뿐만 아니라, 정해진 시간대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하게 되어 물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어 대기 환경의 개선에도 초조가 예상된다.올해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관련 행보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자율주행 분야 세계 1위 티어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APTIV)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한 것. 차량 설계 및 제조, ADAS 분야에서 역량을 보유한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앱티브가 협력함으로써 기술개발 시 임의효과는 극대화될 전망이다. 합작 법인은 2022년까지 완성 차 메이커나 로보 택시 사업자 등에 공급하는 자율 주행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합니다는 계획임. 또 현대 차 그룹은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하는 수준 4,5(미국 자동차 공학회 SEA기준)수준의 자율 주행 차를 조기에 시장에 송보쵸쯔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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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형 SUV-최근 국내외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트렌드 1개이다. 중소형 SUV 시장은 몇 년 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올해 현대·기아차는 각각 베뉴와 셀토스를 내놓으며 소형 SUV 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다.현대차의 SUV 라인업에 new 추가된 #베뉴는 세련되면서도 실용적인 삶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모델이었다. 베뉴는 차급을 능가하는 다양한 안전장치와 편리한 사양을 탑재해 눈길을 끌었다. 또 전용 커스터마이즈 상품 튜익스(TUIX), 디자인 사양을 강화한 플럭스(FLUX) 모델 등을 운영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기아차의 하이클래스 소형 SUV 모델인 #셀토스는 볼륨감 있는 차체의 크기를 기반으로 정통 SUV를 모던한 감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실내는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확보하고 각 구성품의 경계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심리스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또, 각종 안전 장치·편의 사양을 전 트림에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셀 토스는 국내 출시 이후 월 평균 약 5,400대(7월~11월 누계 약 27,200대)가 판매되며 소형 SUV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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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 SUV - 현대차그룹의 활약은 대형 SUV 부문에서도 두드러졌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제품은 지난해 연내 출시와 동시에 국내 대형 SUV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또 올해 북미에 발매된 아메 리카 고속 도로 안전 보험 협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가 선정하는 '톱 세이프티 피크 플러스(Top Safety Pick+, TSP+)에 올랐고 아메 리카 자동차 전문 미디어 인 워즈 오토를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20하나 9하나 0대 베스트 UX'에 선정됐다.올해 초 북미 시장에 데뷔한 기아차#텔라이드는 판매량 1개를 기록해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세계적인 자동차 전문지인 모터트렌드가 텔라이드를 올해의 SUV로 선정했습니다. 또 아메 리카 자동차의 가치 평가 전문 미디어, 케리·블루, 북한이 선정한 베스트 바이 어워드에서 '최고의 신차','중형 3줄 SUV'부문 최고 자리에 올랐다.​ 페르 리세이도우으로 텔루륨 라이 드는 자동차 업계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 받는 '2020년 북미 올해의 차(NACTOY, The North아메 리카 n Car, Utility and Truck of the Year)'의 최종 후보 명단에 오르고 내년에도 활약을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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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형 모터 스포츠(Motor Sports)-20하나 9년은 현대 차 그룹이 오랫동안 도전하고 온 모터 스포츠 분야에서도 열매를 맺은 나이이다. 현대 차는 20하나 9년 세계 랠리 선수권(이하 WRC)에서 사상 쵸소리우에 지에용크 부문 챔피언에 올랐다. 하나 998년 WRC조 썰매 타기 도전하고 2나이, 20개 4년 현대 모터 스포츠 법인을 세우고 WRC에 복귀하고 6년 만에 이룬 쾌거다. ​#WRC뿐 아니라 20하나 9년 월드 투어링 카 컵(이하 WTCR)에서도 올해 운전자 부문 종합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현대 차는 20하나 8 WTCR원년 대회에서 i30N TCR에 출전한 가브리엘 탁이니이 종합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올해 노보토우밋치에루리즈는 다시 종합 우승을 차지했고 2년 연속 WTCR시즌 챔피언 타이틀을 유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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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AI) - 미래산업에서 인공지능(AI)이 가질 가능성은 무한하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또 다른 인공지능 전후조직인 AIR랩을 신설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기술의 연구개발에 자신감을 보였다. 올해 현대·기아차는 인공지능 기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했습니다.2019년 현대 자동차 그룹은 자동차 이외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도 인공 지능 기술을 실제 산업으로 활용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인공지능을 접목한 건설로보틱스 분야 개척을 자신했다. 온 2020년부터 인공 지능을 탑재한 더그 와은죠루 산업용 로봇을 국내 건설 현장으로 시범 적용할 계획이었다.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으로 품질불량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생산현장에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과 문서검색시스템을 연구개발 분야에 도입한 데 이어 인공지능 기술을 생산과 물류 분야까지 확장해 조합한 사례다. 현대엔지니어링은 IBM사의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인 왓슨(WATSON)을 활용한 인공지능 チャット봇 헤리(Heri)를 업무에 도입했습니다. 해리(Heri)에는 기존 チャット봇 서비스와 달리 어떤 형태의 질문도 이해하는 자연어처리(NLP) 기술이 적용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앞으로 설계, 구매 등 사업수행 영역에도 이를 활용할 예정이었다.현대자동차는 국내 최대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AI sound성 인식 안내 로봇을 도입해 고객 응대 서비스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모터스튜디오를 찾은 고객은 AI sound성 안내 로봇을 통해 현장 길안내와 시설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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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Global)-올해 1년간 현대 차 그룹은 글로벌 산업 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현대 건설은 약 3쵸쵸쯔, 759억원 규모의 사우디 아람코 공사와 약 2조 9,249억원 규모의 이라크 바닷물 제공 시설의 공사를 수주했으며#현대 엔지니어링은 올해 초 콤느킴국 정수장 건설 공사를 시작으로 폴란드 석유 화학 플랜트, 그암데데도 복합 화력 발전소 건설, 인도네시아 바루 릭파팡 정유 공장 프로젝트, 솔로몬 제도의 수력 발전소 건설 공사 등 대규모 해외 프로젝트를 많이 수주했습니다. 해외건설과 플랜트 시장에서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활약이 돋보이는 해였다.#현대로템은 각국에 한국 기술로 만든 전철을 수출해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올해 초 호주 시드니 2층 전차 제작을 수주했으며, 6월에는 폴란드 바르샤바의 트램을 수출하고 폴란드 철도 시장 진출에 성공했어요. 요즘에는 믹크보스통 2층 객차의 사업 수주에 성공하고 향후 유럽, 북미 시장에서 현대 로템의 전차를 볼 수 있게 됐다.현대위아는 중국 창펑자동차와 처음으로 조 원 규모의 자동차 부분품 제공 계약을 했다. 국내 자동차 부분품 회사가 해외 완성차 업체와 엔진 제공 계약을 맺은 것은 처음이다. #현대트랜시스는 미쿡전기차 시장에서 대규모 시트 제공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현대 토우렝시스는 온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전기 차 스타트 업 리비 속(Rivian)에 중형 전기 차의 픽업 트럭이나 중형 SUV에 들어가는 시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대 차는 올해 전 세계 누적 판매량 8,000만대(8월 기준)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첫 967니 요은쵸쯔 2월 설립된 뒤 52년 만에 이룬 성과에 다른 글로벌 자동차 문제 쿠보타 빠른 속도로 달성한 기록입니다. 역시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첫 9글로볼쵸쯔 00대 브랜드'에서 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자동차 부문 6위에 올랐다. 현대 자동차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약 4.6퍼센트 상승항 첫 4쵸쯔옥도루을 기록했습니다. 기아 차의 역시한 브랜드 순위 78위, 자동차 붐은쵸쯔 2위에 올랐고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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